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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마존 EC2 에 Game CBT 후기

Firewall 2013. 5. 8. 12:54




아마존 웹 서비스를 모바일 게임서비스에 접목시켜서 확인하고 아마존에서 실시한 교육을 바탕으로 얻은 내용을 공유 하여 보겠습니다. 기본 내용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다 검색되니 실제 사용후에 예상과 다르거나 특이한 점만 기술합니다. (2013년 기준)

1. EC2

  • 최초 인스턴스가 시작될때는 10분-20분 정도 걸린다. (윈도우 SSH key까지 생성시간) 리눅스는 빠름.
  • 인스턴스를 종료(Shutdown)하면 IP, 도메인 이름이 바뀐다. (고정 IP 신청해야함. 일부 무료)
  • 인스턴스 종료되면 로컬 인스턴스 스토리지의 데이터는 사라진다. 데이터는 EBS 사용이 필수.
  • SSD 는 임시 디스크로만 할당된다.
  • 고정 IP는 5개까지 기본 사용 가능하다. 추가하려면 신청해야함. (고정IP 매핑시 수분 소요)
  • 저장소는 최대 1T(확실치는 않음10T일수도) 를 EBS로 제공한다.
  • IPtable이나 윈도우 방화벽등의 설정 실수로  원격 접속이 끊긴다면 살릴방법이  사실상 없다. 지우고 다시 생성.

2. 비용

  • 예약 인스턴스 사용시 일시불 비용이 발생한다. 전체 비용의 20% 정도
  • 예약인스턴스는 20개까지 기본 신청이 가능하고 그 이상은 추가로 메일및 유선으로 신청해야한다.
3. 네트워크
  • 시큐리티그룹(SG) – 윈도우 파이어월 개념이다. 방화벽 장비처럼 앞단에 있는게 아님.
  • ELB(로드밸런서) – EC2 인스턴스가 로드밸런서 역할을 하는 개념이며, 장비에 접속은 불가함. 도메인 네임으로 ELB가 엮이고, ELB 그룹이 되어야 서버들에게 트래픽을 넘겨준다.
  • 실 서비스시 DNS에서 ELB에게 Cname 을 주어야 한다.
  • 오토 스케일은 L4 등의 방식처럼 서버가 뜨는 시간도 고려해야 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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